메뉴 바로가기 내용 바로가기

영양가이드

건강한 영양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투석 전 환우

자세히 보기

투석 전 환우들의 영양관리

투석 전 만성신부전 환우들은 신장의 부담을 줄여 심부전의 진행을 늦추고, 요독증의 증상과 대사이상을 완화시키며, 치료방법에 따라 손실될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함으로써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막투석 환우

자세히 보기

복막투석 환우들의 영양관리

복막투석은 복강내로 투석액을 주입한 후 하루에 3~4회 교환하면서 지속적으로 투석을 시행하는 방법으로 지속적인 투석으로 인해 전해질, 체액 및 혈압조절이 비교적 잘되고 노폐물의 제거가 용이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체내에 꼭 필요한 단백질과 수용성 비타민 등의 소실로 단백질 영양불량증을 초래하는 한편, 투석액에 포함된 당이 복막을 통해 흡수되어 비만과 고지혈증을 초래하기도 한다.
적절한 식사요법은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며 건강한 투석생활을 가능하게 해줄 뿐 아니라 복막염 등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혈액투석 환우

자세히 보기

혈액투석 환우들의 영양관리

혈액투석은 반투과성의 인공막을 사용하여 혈액을 직접 걸러내는 방법으로 몸속에 쌓인 노폐물과 과다하게 축적된 수분 및 염분을 제거하고 전해질 이상을 교정해주는 신장의 일부 기능을 대체하는 치료 방법이다.
건강하게 혈액투석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사요법이 필요할까?

신장 이식 환우

자세히 보기

신장 이식 후 환우들의 영양관리

신장 이식 후의 효과를 최대화하고 상처 치유에 도움을 주며 근육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열량, 단백질, 무기질 등을 적절히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신장이식 시 식사요업은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고 합병증을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