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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불만 표준 프로세스

적용 범위

보령제약이 제조·수입·유통 및 판매허가를 보유하고 있는 의약품 등 제품으로 인한 소비자 불만에 적용합니다.

단, 임상시험, 수출 및 보령제약에서 허가를 보유하지 않은 제품의 경우에는 본 규정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령제약과 계약하여 판매하는 라이선스 제품은 별도의 품목별 SOP규정에 따릅니다.

불만 표준
프로세스

  • 접수
  • 회수
  • 검사

    (품질검사 필요한 경우)

  • 결과 안내 및 처리
  • 종결

세부지침

1) 제품의 품질 불만 처리 규정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진행함을 원칙으로 함

품목 분쟁유형 해결기준을 제공
품목 분쟁유형 해결기준
의약품, 의약외품 1) 이물혼입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2) 함량, 크기 부적합
3) 변질, 부패
4) 유효기간 경과
5) 용량부족
6) 품질·성능·기능 불량
7) 용기 불량으로 인한 피해사고 치료비, 경비 및 일실소득 배상
8) 부작용
9) 수량부족 부족수량 지급

2) 제품 사용 후 발생하는 부작용 불만 처리 규정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 절차에 따라 진행함을 원칙으로 함.

*참조)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의약품 부작용피해구제 사업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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